개발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

회사일로 바쁜 와중에도 개발 블로그를 작성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. 그 이유는 개인의 목적에 따라 다르며 이유도 제각각이다.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봤다. 나를 포함하여 다른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블로그를 시작하는지 정리하여 좀 더 의미 있는 개발 블로그를 만들어 나가려고 한다.

학습 내용을 정확하게 습득할 수 있다.

스터디 모임을 해본 적 있는가? 학습 내용을 발표한 경험이 한두 번씩 있을 것이다. 스터디 모임에서 자기가 발표한 내용은 누구보다 잘 알게 된다. 반면에 다른 사람이 발표한 내용은 쉽게 이해가 되지 않고 온전히 내 지식이 되는데 어려움이 있다. 블로그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다시 한번 검토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.

알고 있던 내용을 복습할 때 유용하다.

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는 명언이 있다. 개발 업무를 하다 보면 알고 있던 내용을 까먹고 다시 찾아보는 경우가 허다하다. 내용이 어렵지 않고 쉬운 내용이면 다시 검색하면 될 일이지만,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울수록 스스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. 블로그 활동은 미래에 헤매고 있을 자신에게 주는 선물이 될 수 있다.

다른 개발자의 학습 시간을 줄이는데 기여한다.

개발자에게 지식 공유란 큰 의미가 있다. 개발자는 오래전부터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. 개발 지식은 개인이 모든 정보를 머리에 외우고 있을 수 없을 만큼 방대하다. 그래서 혼자 모든 것을 공부하며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. 가능하다 하더라도 다룰 수 있는 기술이 제한적이게 되고 IT산업 전체의 기술 발전이 더디게 된다.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는 기술 공유 최고의 덕목을 생각한다. 나 또한 선조들의 삽질과 노력을 웹문서로 배우며 성장했으며, 지금도 새로운 분야를 개발할 때 이미 공유된 지식을 참고하여 개발한다. 지식 공유를 통해 다른 개발자가 해당 내용을 학습하는 시간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.

블로거의 개발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.

개발 블로그를 작성하다 보면 자신이 겪은 문제와 그 해결 과정을 기록하게 된다. 문제의 난이도와 그 해결 과정을 통해 블로거의 기술 수준을 판단할 수 있다. 그런 글은 보통 그 사람이 어떤 스타일의 개발자인지 짐작할 수 있게 해 준다. 이력서에 블로그 주소를 넣는 것도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. 개발 블로그는 자신의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증명하는 데에도 유용한 수단이 된다.

에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.

질 좋은 글을 지속적으로 쓰고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수록 구글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. 구글은 블로거들에게 에드센스 광고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 준다. 자신의 글이 얼마나 인기가 있느냐에 따라 하루에 1$부터 100$까지 어쩌면 그 이상까지도 수익을 얻을 수 있다.

댓글